부산 정신과 | 소아정신과 |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이야기/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1. 2. 21.

강박증(Obsessive-Compulsive Disorder)


강박증사진

DSM-5 진단 기준


A.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이 하나 혹은 둘 다 존재하며, 

(1) 강박 사고는 다음과 같은 1 또는 2로 정의됩니다.

1.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이미지, 충동이 침투적이고 원치 않는 방식으로 경험되며 대부분 현저한 불안감이나 괴로움을 유발합니다. 
2. 이러한 생각, 이미지, 충동을 경험하는 사람은 강박 사고를 무시하거나 통제하려고 하며, 또 다른 생각이나 강박 행동을 통해 이를 중화시키려고 노력합니다. 

(2) 강박 행동은 다음과 같은 1과 2로 정의합니다.

1. 손 씻기나 정리정돈하기, 확인하기와 같은 반복적인 행동과 기도하기, 숫자 세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기 등과 같은 심리 내적인 행위를 강박 사고에 대한 반응으로 실행하게 되거나 자신이 세운 엄격한 규칙에 따라 수행합니다. 
2. 행동이나 심리 내적인 행위들은 불안감과 괴로움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킵니다. 또는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의 발생을 미리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그 행위의 대상과 현실적인 방식으로 연결되지 않고 명백하게 과도합니다. 

B. 강박 사고나 강박 행동은 시간을 소모하게 하여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다른 중요한 일상 기능에서 현저한 고통과 손상을 초래합니다.  

 

강박증 증상

강박증에는 다음과 같이 4가지의 증상들이 흔히 나타납니다.


1. 오염에 대한 생각으로 손을 반복해서 씻거나 오염되었다고 생각되는 대상을 강박적으로 피합니다.
2. 의심하는 강박사고에 의해 확인을 하는 강박 행동이 뒤따라 옵니다. 예를 들어 가스불이 꺼졌는지 반복적으로 확인을 하거나 외출을 할 때에도 문이 잠겼는지 여러 번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합니다. 확인을 하지 않으면 파국적인 결과가 이미지처럼 분명하게 나타나 과도한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3. 강박 행동 없이 강박 사고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한 사람을 계단에서 밀어버릴 것 같은 공격적 행위 등이 있습니다. 
4. 물건들을 자신이 세운 규칙에 따라 대칭적으로 맞추어 반듯하게 두거나 정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죽음이나 삶의 가치 및 우주관 등 해결할 수 없는 관념에 대한 지속되는 생각이나 종교적인 강박 사고도 흔합니다. 강박적으로 머리카락을 뽑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증상도 강박적 행동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