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신과 | 소아정신과 |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이야기/강박 및 관련 장애

수집광; 강박 및 관련 장애 - 부산 정신과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2. 12. 12.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신체이형장애, 수집광, 발모광, 피부 뜯기 장애, 물질/약물치료로 유발된 강박 및 관련 장애,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강박 및 관련 장애 그리고 달리 명시된 강박 및 관련 장애와 명시되지 않는 강박 및 관련 장애(예, 신체에 집중된 반복적 행동장애, 강박증적 질투) 등이 해당됩니다. 

강박장애

강박적 사고 그리고/또는 강박 행동으로 특징지어집니다. 강박 사고는 침투적이고 반복적으로 떠오르며 지속적인 사고, 충동 또는 심상들로 정의되며, 강박 행동은 한 개인이 강박 사고에 의해 또는 완고하게 따르는 규칙에 따라 일어나는 자동적인 반복적 행동 또는 심리 내적인 행위를 뜻합니다. 몇몇 다른 강박 및 관련 장애는 집착이나 몰두 또는 그로 인해 일어나는 반복적 행동이나 심리 내적인 행위에 의해 특징지어집니다. 다른 강박 및 관련 장애는 일차적으로 재발하는 신체에 집중된 반복적 행동(털뽑기, 피부뜯기)과 그를 멈추거나 방지하기 위한 반복된 시도가 특징적입니다.


DSM-5에서의 강박 및 관련 장애는 진단적 증거들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이들 장애를 분류하는 임상적인 유용성의 측면에서도 이들 장애 사이에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의사들은 이런 증상들 중 한 가지를 보이는 환자들에 대해 여러 장애를 선별하여야 할 것이며, 이런 상태들 간의 중복 증상들도 인지해야 합니다. 동시에 이런 장애들 사이의 진단적 증거들과 치료적 접근 방식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게다가 불안장애와 몇몇 강박 및 관련 장애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도 합니다.


강박 및 관련 장애는 발달학적으로 적절하지 않게 지나치거나 지속적인 상태로서, 발달학상 정상적으로 관찰되는 몰두나 반복의식과는 다릅니다. 치료가 필요한 증상의 유무와 임상적 장애 사이의 구분을 위해서는 한 개인의 기능 영역에서의 고통과 손상을 포함한 많은 요소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의 내용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청소(오염 강박 사고와 정리 강박 행동), 균형(대칭성에 대한 강박 사고와 반복하기, 정리정돈하기, 숫자 세기), 금기시된 생각들(공격적, 성적이거나 종교적인 강박 사고와 관련 강박 행동), 위해(자해나 타해에 대한 공포와 학인하기 강박 행동) 등의 특정한 증상이 강박장애에서 흔합니다. 그리고 강박장애에서 틱 관련 명시자는 환자가 현재 또는 과거에 틱장애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사용됩니다.

신체이형장애

외모에 대한 염려로 인해 일어나는, 관찰되지 않거나 거의 남들은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체적 외모 결함에 대한 과도한 집착, 또는 반복적 행동들(예, 거울보기, 과도한 외모 치장, 피부뜯기, 또는 안심시키기의 탐색)이나 심리 내적인 행위(예, 타인의 외모와 자신의 외모 비교) 등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외모에 대한 몰두는 섭식장해 환자들에서 보이는 신체 지방이나 몸무게에 대한 염려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근육이형증은 신체이형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의 체격이 너무 왜소하거나 근육이 볼충분하다는 믿음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수집광

그들의 실제 가치와는 상관없이 소지품을 버리기 힘들어하고, 강한 소유욕 때문에 소지품을 버리거나  버리는 데 있어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집광은 정상적인 수집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수집광의 증상은 많은 수의 소지품 축적으로 이어져 실제 삶의 공간들을 혼잡하게 하고 어수선하게 만들어 실제 의도한 목적을 위태롭게 만듭니다. 수집광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과다한 습득 형태의 수집광 환자들은 이미 가능한 공간이 없음에도 필요치 않은 물품에 대해 과도한 수집,구매 혹은 절도를 하게 됩니다.


발모광(털뽑기장애)

탈모로 이어지는 반복적으로 털을 뽑는 행위, 그리고 그 시도를 멈추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반복적 노력으로 특징지어집니다. 피부뜯기장애는 피부 병변을 초래하는 반복적인 피부뜯기와 그를 멈추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반복적 노력이 특징입니다. 이 두 장애에서의 특징인 신체에 집중된 반복적 행동은 강박 사고나 몰두에 의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들은 불안이나 지루함 등의 다른 여러 가지 감정 상태와 동반되거나 그에 선행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그들은 긴장감이 증가되다가 결국 머리카락을 뽑거나 피부를 뜯을 때 만족감이나 쾌감 혹은 안도감을 느끼게 됩니다. 환자들은 이런 행동을 함에 있어서 스스로 의식은 할 수 있으나 그 정도는 다양합니다. 어떤 환자들은 행동에 더욱 심취하여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선행된 긴장감 이후 잠깐의 안도감) 다른 환자들은 더 자동화된 행동 패턴을 보이기도 합니다(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지 없이 일어남).

물질/약물치료로 유발된 강박 및 관련 장애

물질이나 약물로 인한 중독이나 금단 증상에 의해 일이나는 증상들로 구성됩니다.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강박 및 관련 장애는 의학적 장애의 직접적인 병태생리학적 결과로서 강박장애에 특징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