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신과 | 소아정신과 |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이야기/수면-각성 장애

불면증(Sleep Disorders)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1. 2. 22.

불면증의 DSM-5 진단 기준입니다.


A. 수면의 양이나 질이 좋지 않아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과 연관이 됩니다. 

  1. 잠이 잘 들지 않습니다. 잠을 자려고 누워도 답답하기만 합니다. 

  2. 잠을 유지하기 어려워 자주 깨거나 깬 뒤에도 다시 잠들기 어렵습니다. 

  3. 새벽에 일찍 깨서 더 자고 싶어도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B. 잠을 잘 자지 못한 것이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학업적, 행동적 등의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합니다.

C. 불면증이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발생합니다.

D. 불면증이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이 됩니다.

E. 수면 문제는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는 환경 및 기회가 누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합니다.

F. 불면증이 다른 수면-각성 장애(기면증, 호흡 관련 수면장애 등)로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하며, 이러한 수면 장애가 있는 중에만 발생하고 이 문제가 해결되어 괜찮아지면 불면증으로 진단하기 힘듭니다.

G. 불면증은 물질(술, 담배, 다른 치료 약물)의 신체적 영향으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H. 현재 가지고 있는 질환(당뇨, 고혈압, 다른 치료 약물)과 다른 우울증 등의 심리적 상태가 불면증 호소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불면증

불면증에 대한 분류로는


A. 수면 이상(dyssomnias)

  1. 일차성 불면증

  2. 이차성 과다수면

  3. 기면병

  4. 호흡 관련 수면장애-수면무호흡증 등

  5. 일주기 리듬 수면장애-시차 적응의 이상 등

  6. 기타 수면 이상

B. 사건수면(parasomnias)

  1. 악몽 장애

  2. 야경증

  3. 수면 보행장애(몽유병)

  4. 기타 사건수면; 렘수면 행동장애, 수면 마비 등

C. 다른 정신질환과 관련된 수면장애

D. 기타 수면장애(신체질환에 의한 수면장애, 물질에 의한 수면장애)

부산 불면증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일시적으로 시험, 발표, 입원 등의 상황과 연관된 심리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며 이 중 1/3~1/2의 경우에는 신경학적 이상과 관련된 불면증인 경우입니다. 정신 생리적인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침대 등의 잠자리와 각성 상태가 짝을 지어 조건화되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소파에서 TV를 보다 잠시 잠이 들어 잠을 자려고 침대에 누우면 잠이 깨는 경우입니다. 불면증으로 못 자면 어떡하나 하는 불안감, 낮잠, 수면에 대한 인지적 왜곡, 부적응적 행동 양상이 악순환이 되어 불면증이 만성화됩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의 유병률은 여성에서 더 흔하고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65세 이상에서는 65세 이하보다 1.5배 정도 불면증의 유병률이 더 높습니다.  

 

불면증 치료방법으로는


수면 위생을 통해서 생활 습관들을 교정하고, 수면제한을 하거나 이완요법을 통한 행동요법들이 도움이 됩니다. 수면제는 일차성 불면증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지만 일시적인 불면증 해소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면제로는 주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사용하거나 수면 효과가 있는 다양한 다른 계열의 약물들을 사용합니다.  

부산 수면 장애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수면 위생이 도움이 됩니다. 


  1. 항상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서 일어납니다. 

  2. 잠자리에 들기 4-6시간 전에는 커피 등의 카페인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복용하는 총 카페인 양도 줄입니다. 

  3. 담배 등의 니코틴을 피합니다. 특히 잘 때, 밤에 깼을 때는 절대 금합니다. 

  4. 잠을 유도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쉽게 잠이 들 수 있으나 수면 도중에 깰 수 있습니다. 

  5. 잠을 자기 전에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면 배가 고파 잠이 안 올 때 가벼운 간식은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6. 오후 규칙적인 운동은 깊은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 3~4시간 전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7. 가능하면 침실에서는 소음, 빛, 높은 실내 온도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휴대폰, 자명종은 가능한 잠자리에서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9. 낮잠을 피합니다. 

  10.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11. 낮에는 얼마간의 햇볕을 쬡니다.

  12. 다음 날 개운하게 일어나기에 충분할 정도로만 잡니다. 너무 많이 자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13. 잠을 자기 전 준비 단계로 잠깐의 독서와 같은 반복적인 일과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https://blog.naver.com/uako1002/222214249706

 

부산 불면증 ; 잠 못 이루는 밤... - 정신과 -

부산 불면증의 DSM-5 정신과 진단 기준입니다. A. 수면의 양이나 질이 좋지 않아 다음 중 한 가지 이상...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uako1002/222218055606

 

부산 잠잘오는방법 - 정신건강의학과 -

정상적인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새벽형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을 일컫고, 야간...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