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신과 | 소아정신과 |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이야기/우울장애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1. 2. 22.

주요우울장애


A. 다음의 우울증 증상 가운데 5가지 이상의 증상이 2주 연속 지속되며 우울증 증상 중에는 적어도 하나는 우울한 기분 또는 즐거움의 상실이 있어야 합니다. 

  1.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되는 슬픔, 공허감, 절망감 등의 주관적인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눈물을 흘리는 등 객관적으로 관찰됩니다. 

  2. 거의 매일 하루 종일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해 즐거움이 뚜렷하게 저하됩니다. 

  3.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의 감소가 뚜렷합니다. 

  4. 거의 매일 불면증이나 과다 수면이 나타납니다.

  5. 거의 매일 초조하거나 멍하게 누워만 있는 등 정신 기능이 지연됩니다. 

  6. 거의 매일 피로하고 일상생활에서 활력이 사라집니다.

  7. 거의 매일 부적절하게 죄책감을 느끼거나 스스로에 대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8. 거의 매일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가 있고 결정을 하지 못해 우유부단합니다. 

  9. 구체적인 계획 없이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이 있거나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 자살 시도의 경험이 있습니다.

B. 우울증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한 기분은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우울한 기분은 하루 중 대부분 존재하며 불면증이나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으로는 슬프지 않다고 말할 수 있으나 표정, 태도, 신체적 증상을 통해 그 우울한 느낌을 알 수 있습니다. 피로하다고 하는 경우가 많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어떨 때는 "요즘 기억이 잘 안 나요, 기억력이 많이 떨어졌어요."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는 집중력이 감소하고 우유부단하게 결정을 내리지 못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기분은 하루 종일 우울하고 슬프며 희망이 없고 만사 귀찮아집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실망을 하고 의기소침해집니다. 불안한 기분을 느낄 때는 얼굴, 신체 모습에 드러나기도 합니다. 우울하지 않지만 단지 가슴이 아프고, 별일 아닌데 짜증 나고 화가 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의욕 저하, 무기력감,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 거의 매일 대부분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엇을 해도 전혀 즐겁지가 않습니다. 

우울감을 느낄 때는 식욕에 변화가 있습니다. 허전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폭식을 하기도 하지만, 먹을 힘이 없을 정도로 무기력해서 먹는 것 또한 힘들기도 합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해서 잠이 들기까지 잡생각에 빠지기도 하고 해가 뜨는 것을 보고 간신히 잠이 들기도 합니다. 낮 동안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무기력한 자신에게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너무 힘이 없어서 하루 종일 누워있거나 잠을 자기도 합니다.

무기력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즐거움이 없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무가치감, 죄책감으로 별것 아닌 일에도 모두 내 탓만 같고 다른 사람들이 모두 나를 원망하는 느낌입니다. 우울증의 원인에 영향을 주는 것에는 비현실적인 부정적 평가와 과거 실패했던 사소한 일에 대한 집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심할 경우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자해, 자살 시도가 흔합니다. 이런 생각은 아침에 일어나고 싶지 않다는 소극적인 바람이나 자신이 죽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더 나을 것이라는 믿음에서부터 반복적인 자살 시도에 대한 생각, 자살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유언장을 작성하거나 죽기 전에 자기 주변의 것들을 정리하기도 하고 자살에 필요한 물건들을 계획적으로 준비하기도 합니다. 해결하지 못하는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우울증을 극복할 수 없다고 결론 내릴 때 극심한 고통스러운 기분 상태를 끝내고자 하는 강렬한 바람이 자살 시도의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