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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정신건강 이야기/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1. 2. 2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 및 과잉행동-충동성이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됩니다. 

 

DSM-5 진단 기준


A.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 및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1)과 (2)의 특징을 갖습니다.

1. 부주의 : 다음 9개 증상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학업적 활동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세부적인 면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릅니다(예,세부적인 것을 못 보고 넘어가거나 놓침, 작업이 부정확).
  •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할 수 없습니다(예,강의,대화 또는 긴 글을 읽을 때 계속해서 집중하기가 어려움).
  •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예,명백하게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것이 없는데도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보임).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학업에서의 과제를 수행하지 못합니다(예,과제를 시작하지만 빨리 주의를 잃고 쉽게 곁길로 샘).
  •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예,순차적인 과제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물건이나 소지품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 지저분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작업, 시간 관리를 잘하지 못함, 마감 시간을 맞추지 못함).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거나 저항합니다(예, 학업 또는 숙제,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보고서 준비하기, 서류 작성하기, 긴 서류 검토하기).
  • 과제나 활동에 꼭 필요한 물건들(예,학습 과제, 연필, 책, 도구, 지갑, 열쇠, 서류 작업, 안경, 휴대폰)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외부 자극(후기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잡생각이 포함될 수 있음)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립니다(예, 잡일 하기, 심부름하기, 후기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전화하기, 청구서 지불하기, 약속 지키기).

2. 과잉행동-충동성 다음 9개 증상 가운데 6개 이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됩니다.

  • 손발을 만지작거리며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꿈틀거립니다.
  • 수업시간에 교실에서 자리를 떠납니다(예, 교실이나 사무실 또는 다른 업무현장, 또는 자리를 지키는 게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
  •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높은 곳에 기어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합니다.
  • 끊임없이 활동합니다(예, 음식점이나 회의실에 장시간 동안 가만히 있을 수 없거나 불편해할 다른 사람에게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가만히 있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음).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할 때가 있습니다.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예,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챔, 대화 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예, 줄 서 있는 동안).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침해합니다(예, 대화나 게임, 활동에 참견함, 다른 사람에게 묻거나 허락을 받지 않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하기도 함,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침해할 수 있음).

B.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C.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 -충동성 증상이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환경에서 존재합니다(예, 가정, 학교나 직장, 친구들 또는 친척들과의 관계에서).

D. 증상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질을 방해하거나 감소시킨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습니다.

E. 증상이 조현병 또는 기타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으며,다른 정신질환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 중독 또는 금단)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ADHD사진

 

ADHD의 또 다른 특징


언어,운동,사회적 발달의 경미한 지연이 흔히 동반됩니다.
부수적 특징에는 쉽게 좌절하고 과민성 또는 불안정한 기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정 학습장애가 없더라도 ADHD만으로 학업적 또는 직업적 수행에 종종 손상이 있을 수 있다.
부주의한 행동은 다양한 인지적 과정과 연관이 있고 ADHD에서 주의력 또는 기억력 검사를 했을 때 결과에서 인지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기 초기에 ADHD는 자살 시도의 위험성 증가와 연관이 있으며,주로 기분 장애,품행 장애 또는 물질 사용 장애가 동반된 경우에 나타납니다.
ADHD에서는 혈액검사, 영상학적 검사 등에서 진단적인 표지자는 없지만 다른 또래 집단과 비교했을 때,ADHD 아동에서 뇌파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고 MRI상에서는 뇌의 크기가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들이 ADHD를 진단하는데 특징적인 것은 아닙니다.
ADHD가 있는 아동에서 이러한 결과들이 있는 것이지 위의 결과들이 있다고 해서 모두 ADHD는 아닌 것입니다.

 

유병률


ADHD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아동의 약 5%, 성인의 약 2.5%에서 나타납니다.

 

발달과 경과


4세 이전에는 정상적인 행동과 과도한 운동 활동을 구별해 내기가 어렵습니다.
ADHD는 초등학교 기간 동안 가장 흔히 구별되며,부주의가 더욱 뚜렷해지고 학교 생활에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ADHD는 초기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안정되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반사회적 행동이 새로 나타나면서 발달 경과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과잉행동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면 감소하지만 좌불안석,부주의,계획성 부족과 충동성은 지속됩니다.
상당수의 ADHD 아동은 성인기까지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서 일반 인구에 비해 상대적인 손상을 갖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보이는 주요 증상은 과잉행동입니다. 부주의는 초등학생 시기에 더욱 두드러집니다.
청소년기에는 과잉행동은 감소하지만 만지작거림이나 신경과민,좌불안석, 참을성 부족 같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성인기에는 과잉행동은 감소하지만 부주의 그리고 충동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위험 및 예후 인자


  • 기질적 : ADHD는 행동 억제의 감소, 애를 써야 하는 조절이나 통제 , 부정적 감정성 ,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행동 증가와 연관이 있습니다.
  • 환경적 : 극소 저체중 출생(1,500g 미만)에서 ADHD의 위험이 2~3배 증가하지만,대부분의 극소 저체중 출생아가 ADHD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ADHD가 임신 중 홉연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소수의 경우에서는 다이어트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동 학대,방임,다수의 위탁 양육,신경 독성 물질에 대한 노출, 감염, 또는 태아기 알코올 노출의 과거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전적,생리적 : ADHD의 유전성은 높은 편입니다. 특정 유전자가 ADHD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시각 또는 청각 손상,대사 이상,수면장애,영양 결핍 그리고 뇌전증이 ADHD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경과에 영향을 주는 인자
    아동기 초기 때 가족 간의 상호작용 양상이 ADHD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ADHD의 경과에 영향을 주거나 품행 문제의 발생에 이차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ADHD의 기능적 결과


ADHD는학업 수행,학업 성취를 저하시키며,사회적 거부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성인에서는 낮은 직업적 수행,성취,참여를 보이며,대인 관계에서의 갈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직업을 가지지 못할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ADHD가 있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또래에 비해 품행장애,반사회성 성격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고,그 결과 물질 사용장애와 법적 문제의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나태하고 책임감이 부족하며 협동심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또래 관계에서도 잘 어울리지 못하고 무시를 당하거나 놀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경우에는 학교 교육을 덜 받게 될 수 있으며 부족한 성취,지능 지수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학문적, 일상 생활에서 적응에 손상이 뚜렷합니다.
부주의 증상으로 인해 학교 관련 문제와 충동적인 가해는 과잉행동 또는 충동성 증상이 있을 때 두드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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