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신과 | 소아정신과 |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이야기/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by 박지훈정신건강의학과 2021. 2. 22.
경계성 성격장애의 주요한 특징은 대인관계, 자아상 및 정동의 불안정성과 두드러지는 충동성이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며 광범위한 형태로 여러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경계성성격장애사진

 

경계성 성격장애의 특징


경계성 성격장애의 특성은 자아에 대한 이미지가 다소 부적절하고,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매우 충동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자신에 대한 평가와 타인에 대한 평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일관적인 양상 없이 극도의 불안정성을 보입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증상


평소 우울감, 분노감, 짜증 등을 자주 나타내며, 참을성이 부족하고 충동적이어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이 어렵고 특히, 자해, 자살행위가 자주 보입니다.
특징적으로,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현실 검증력이 흔들릴 수 있고 현실과 지각 이상의 경계에 있다고 해서 ‘경계성 인격장애’라는 이름이 붙여지기도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관계 사고, 일시적인 환각, 신체적 환각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유병률


평생 유병률은 2% 정도이며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의존적 성격장애와 함께 가장 빈도가 높은 성격장애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원인


경계성 성격장애의 원인으로는 취약한 유전요인과 함께 성격 형성 과정에서 부모, 친구 등 주위 사람들과의 부정적인 관계 경험이 상호작용합니다.
경계성 성격장애의 75%에서 과거 신체적, 성적인 학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가족 중에 우울증, 경계성 인격장애가 많습니다.

 

DSM-5 진단 기준


대인관계, 자아상 및 정동의 불안정성과 현저한 충동성의 광범위한 형태로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며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고, 다음 중 5가지 (또는 그 이상)를 충족합니다.
     1.실제 혹은 상상 속에서 버림받지 않기 위해 미친 듯이 노력(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 행동이나 자해 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2.과대이상화와 과소평가의 극단 사이를 반복하는 것을 특정으로 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의 양상
     3.정체성 장애; 자기 이미지 또는 자신에 대한 느낌의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정성
     4.자신을 손상할 가능성이 있는 최소한 2가지 이상의 경우에서의 충동성 (예, 소비, 물질 남용, 좀도둑질, 부주의한 운전, 과식 등) (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 행동이나 자해 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5.반복적 자살 행동, 제스처, 위협 혹은 자해 행동
     6.현저한 기분의 반응성으로 인한 정동의 불안정(예, 강렬한 삽화적 불쾌감, 과민성 또는 불안이 보통 수시간 동안 지속되며 아주 드물게 수일간 지속됨)
     7.만성적인 공허감
     8.부적절하고 심하게 화를 내거나 화를 조절하지 못함(예, 자주 울화통을 터뜨리거나 늘 화를 내거나, 자주 신체적 싸움을 함)
     9.일시적이고 스트레스와 연관된 피해적 사고 혹은 심한 해리 증상

 

경계성 성격장애의 경과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목표가 달성되려는 시점에 자신을 망가뜨리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몇몇 환자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환각, 신체 이미지 왜곡, 관계 사고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대인관계보다는 애완견이나 물건 등 다른 대상에서 안정감을 얻기도 합니다.
자살로 비교적 젊은 나이에 사망하기도 하는데, 특히 우울장애나, 물질 사용장애(예, 알코올 의존 등)가 같이 있을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자해 행동 혹은 자살 시도로 신체적 장애를 가지기도 합니다.
반복적인 직업의 상실, 학업의 중단, 연인과의 헤어짐, 이혼 등이 흔합니다.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물질 사용장애, 섭식장애(특히, 신경성 폭식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ADHD가 흔하게 병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경계성 성격장애는 다른 성격장애들과 흔하게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성격장애도 알아봅시다.


1. 자기애성 성격장애

2. 의존성 성격장애

3. 회피성 성격장애

댓글